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만 알고싶은 꿀팁 신용점수 올리기

by 정보나누는 채채맘 2023. 4. 14.
반응형

신용점수가 무엇인지, 왜 관리해야 되는지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사회초년생들에게 신용점수라는 것이 낯선 단어를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신용 점수가 무엇이며 어떻게 관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의 신용점수를 미리 알고 관리해두길 바랍니다. 

신용점수올리기

 

1. 신용점수란 무엇인가?

신용 점수는 신용을 기록한 것을 바탕으로 개인의 신용도를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일반적으로 대출 기간과 금융 기관에서 대출 또는 신용카드 부채를 상환할 가능성을 결정할 때 사용 됩니다. 신용 점수는 지불 내역이나 신용의 활용도, 신용기록에 기간 및 사용된 신용유형과 같은 다양한 요소로 기준을 합니다. 적당한 가격에 신용과 대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좋은 신용 점수를 확인하고 유지에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꺼번에 너무 많은 신용 상품에 신청하는 것을 피하는 것도 좋은 관리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1월부터 1000점 만점에 신용 점수 제로 바뀌었습니다. 신용점수는 경제생활을 하는 데 있어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 점수로 나타내는 지표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신용 점수는 올크레디트, 나이스와 같은 신용 평가자가 평가하며 금용 정보들을 다양하게 평가하게 됩니다.

 

2. 신용점수가 높을수록 무엇이 좋은가?

신용 점수를 관리해야 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점수가 높다면 고신용자로 카드 발급 및 은행 대출도 저금리로 이용 가능합니다. 반대로 점수가 낮다면 카드 발급과 대출을 거부당할 수도 있습니다. 내가 필요할 때 사용하고 싶은 카드사용 및 대출이 막힌다면 힘들 것입니다. 만약 같은 금액을 대출받는다고 해도 각자 신용점수에 따라 이자 차이가 3~4배 이상 발생 합니다. 제1금융권이라도 신용 점수가 낮다면 이자 비율이 높아져서 대출금을 갚을 때 더 힘들다는 뜻입니다. 미리 신용도 관리를 잘해놓으면 적음 금리로 많은 돈을 빌리 수 있다는 뜻입니다. 즉 대출을 갚을 능력을 인정받아 많은 금액을 빌려서 습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은 무엇인가?

신용 점수를 관리하려면 신용 거래내역을 꾸준히 쌓아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사용도 관리가 필요합니다. 신용카드는 30만 원 이상 금액을 6개월 이상 꾸준히 사용하면 됩니다. 그렇다고 과도한 지출을 하라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꼼꼼한 상환 계획을 세우고 상황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평소 사용하는 카드나 통장에 결제 일이 언제인지 반드시 확인하고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잘 관리를 해야 하겠습니다. 공과금 납부내역도 증빙이 가능합니다. 가스비, 전기세, 건강보험료, 국민 연금 납부도 관리하면서 온라인으로 등록을 한다면 신용 점수에 반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신용점수를 올리고 싶다면 한 개의 카드로 큰 금액을 많이 사용하는지 체크해 보세요. 이런 경우라면 오히려 카드를 분산하는 것도 좋습니다. 한도를 늘려 사용하거나 비율을 낮추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카드를 사용할 때 리볼빙과 같이 나눠서 갚은 분할납부는 피하기 바랍니다.

정부와 국회는 금용혜택과 정보가 부족한 사람들이 더 나은 금욕 해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 중입니다. 통신이나 쇼핑, 모빌리티 등 비금융 정보를 활용하는 전문 개인신용평가도 도입할 계획 중에 있습니다. 지금은 시작단계이므로 정보를 보안을 가능성이 크며 다양한 신용평가를 도입할 계획이기도 합니다.


이외 신용 점수 올리기 기준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본인의 신용 정보 정확성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만약 본인에 정보 오류 등과 관련된 문제가 생길 경우 개인신용평가 결과에 이의를 재기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점수를 관리하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신용정보가 무엇인지, 왜 관리해야 하는지 등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나의 신용도를 잘 관리하고 급한 일이 생겼을 때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신용도 점수에 신경 쓰고 관리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