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T검사의 결과를 해석할 때,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것이 한 가지 있다. 그것은 바로 이야기에서 하나 그 이상의 주제가 있다는 것이다. 주제는 전체 이야기의 요점을 다시 언급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이야기의 주제는 다섯 가지 수준으로 평가될 수 있다.
1) 서술적 수준 - 주제는 '아들이 사랑하는 어머니와 함께 살다가 어머니 곁을 떠났다. 그들이 서로 다시 만날 때 같은 지점에서 죽는다'라고 간단히 재 진술될 수 있다.
2) 해석적 수준 - 일반적 형태에 의미를 부여한다. 이야기 이면에 내포된 의미를 가정하는 것이다. 수검자는 만약 어머니와 같이 사는 것과 같은 환상을 유지하려 한다면 둘 다 죽고 말 것이라고 믿고 있다.
3) 상징적 수준 - 주제에 나타난 여러 가지 상징을 정신분석 가정에 따라 해석하게 된다. 이러한 수준은 사실 자체로부터 가장 동떨어진 해석이 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4) 정교화 수준 - 검사자는 수검자가 말하는 '외아들'이나 '어머니와 단둘이'와 같은 단어에 대해 정교화하는 작업을 하여야 한다.
5) 진단적 수준 - 수검자는 진단적 수준에서 이러한 이상을 명확한 진술로 변형시킨다. 수검자는 어머니와의 불안정한 애착관계에 대한 심각한 죄의식과 분리불안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평가 목록에 대한 변인- TAT검사 반응을 해석하기 전에 검사자는 수검자에 대한 기본정보를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한다. 임상가의 훈련과 경험, 역동 심리학에 대한 이해 정도에 따라 해석의 타당성이 달라질 수 있다. 검사자가 TAT검사 기록을 해석하는 데 있어 흔히 범하기 쉬운 오류는 자신의 욕구와 성격을 해석과정에 투사하거나, 이야기 내용을 문자 그대로만 해석하는 경우이다.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는 욕구와 압력 분석의 개략적 해석과정을 거쳐야 한다.
1) 주인공 및 주인공의 욕구
이야기의 주제에서 등장하는 주인공을 찾는 작업이 우선되어야 한다. 주인공은 주제에서 가장 많이 거론되며 생각과 감정이 주관적으로 논의되기 때문에 수검자와 자신과 동일시되는 인물이다. 주인공이 제일 먼저 이야기에 등장한 인물, 중요한 행동을 주동하는 인물, 이야기를 전환시키는 역할을 한 인물, 이야기 전체에서 수검자가 관심을 집중하는 인물, 다른 사람으로부터 행동을 강요받는 인물이거나 연령, 성, 심리적 특징에서 수검자와 유사한 인물이다. 주인공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유형의 욕구들이 수검자의 이야기 속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첫째, 수검자의 행동 욕구이다. 만약 이야기 속에 전개되는 장면에서 주인공이 여러 사람을 공격하고 위협을 가하는 행동이 나타난다면 이것은 중요한 기록이 된다. 둘째, 잠재된 욕구이다. 외현적인 행동과 잠재된 욕구와의 관계에 대한 중요한 주제가 된다. 수검자가 지나치게 수줍어하거나 움츠려있다면 이야기는 인물에 대한 공격성이나 죄의식으로 가득 차 있을 것이다. 성취에 대한 이야기는 억지스러운 성공을 거두는지 달성해 내는지 구분은 매우 중요하다. 셋째 공상적인 욕구이다. 공상적 욕구는 대부분 획득, 공격성, 보살핌 받고 싶은 욕구, 성적 행위, 위험을 회피하고 싶은 욕구들이다.
2) 환경에 대한 압력과 사회적 관계
사회적 환경의 압력을 분석하는 것은 무의식적인 자기 지각과 과거의 기억 이미지에 의해 자극받은 왜곡된 감정과 관련된다. 이는 수검자의 성격을 이루는 중요한 구성요소가 되고 일상에서 보이는 반응에 대한 유용한 단서가 된다. 환경 자극의 압력에는 주변 인물이 주인공에게 가하는 압력, 주변 환경이 주인공에게 가하는 압력, 주인공이 자신 스스로에게 가하는 내적 압력을 자세히 진단해 보아야 한다. 특히 사회적 관계에서 보이는 주인공의 통각적인 왜곡과 역동적 요소에 대해 살펴보아야 한다. 예를 들어 여성 수검자가 한 남성에 대하여 공격적으로 지각한다면, 검사자는 수검자가 왜 그 인물에 대해 그렇게 반응하는지 점검해보아야 한다. 남성에 대하여 어떤 억압된 분노가 있어서 역으로 공격하고 있는지 아니면 다른 방식의 행동을 취하고 있는지 등을 점검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단서를 얻을 수 있다.
3) 두려움에 대한 방어
주인공의 내석 에너지. 충동은 심리상태의 분석을 통해 갈등과 두려움에 대해 탐색한다. 내적인 갈등 상황에서 수검자의 충동에 반응하는 여러 방어기제들이 탐색되어야 한다. 수검자의 방어기제에 대한 연구는 충동이 어떻게 행동과 관련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같은 주제가 연속적으로 제시된 후 갈등이 사라지고 평이해진다면 이는 방어기제가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암시한다. 반면 연속적인 주제는 금지된 충동의 표현을 허용하는 것일 수 있다. 초자아와 어떤 갈등이 있는지도 살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이야기의 결과에 나타나는 한두 가지 행동을 구체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수검자가 내면에 초자아와 공격성 간의 갈등은 성취 대 쾌락 혹은 자율성 대 순종과 같은 두 가지의 욕구 사이에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인공 반응 방식을 관찰해야 한다. 주인공의 주요 불안에 대해 알아내는 것도 중요하다. 수검자가 공격성. 구강기의 불안, 수동성 등을 가지고 있는지 탐색해야 한다. 주인공이 환경적 힘에 자극되었을 때 반응하는 행동 방식을 탐색해야 한다.
4) 자아의 통합에 대한 분석
수검자의 자아가 얼마나 잘 통합되어 있는지 탐색할 수 있다. 수검자가 자신의 욕구와 현실, 그리고 초자아의 명령 사이에서 타협할 수 있는 범위를 보여준다. 과하게 엄격하거나 너무 관대하여 통합되지 못하는 초자아는 신경증과 관련 있다.
이야기의 결말에 대한 분석도 중요하다. 행복 대 불행, 성공 대 실패, 문제의 해결 대 욕구의 충족 등에서 어느 것에 해당하는지에 중점을 둔다. 카드에서 마주친 문제에 대처하는 태도의 적절성도 수검자의 자아 통합에 관련된다. 이야기의 전개가 독특하다면 그것이 수검자가 불안에서 벗어나기 위해 말을 돌리는 것인지, 혹은 지적으로 발달된 창의적인 이야기인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야기 줄거리 안에서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문제의 영향 때문에 비구조화되거나 기괴한 사고를 보이는지 아닌지를 진단해야 한다. 자아통합에 대한 분석에서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은 형식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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