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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Holland 진로탐색검사의 실시와 해석

by 정보나누는 채채맘 2022. 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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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lland 진로탐색 검사는 기존 직업적 흥미검사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검사의 목적인 직업적 성격유형을 찾아내어 보아 포괄적인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과, 능력 영역에서 사회학습 이론가들이 주장하는 유능감을 측정하고 있다. Holland의 육각형 모형 검사의 대상은 만 13세 이상이면서 한글을 해독할 수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중학생 또는 특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고자 할 때는 미래에 어떤 직업을 원하는지, 직업이나 학과는 어떤 것들이 있는데 보다 상세한 보충설명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진로탐색 검사는 자신의 성격과 적성. 그리고 가능성을 탐색하고 이해하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중고등학생의 경우는 진로탐색 검사를 통해 진로상담을 통해 설계를 해볼 것을 권한다. 

 

진로탐색 검사는 개별적으로 또는 직단으로 실시할 수 있다. 실시 장소는 대체로 주의집중을 할 수 있는 장소와 상담실. 학교 교실, 사무실, 공부방 등 모두 가능하다. 심리검사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진로탐색 검사를 실시할 때에도 물리적인 환경의 조성이 필요하다. 검사실은 채광과 통풍이 잘되어 쾌적해야 하며 좌석배치와 편안한 책상과 의자를 준비해야 한다. 검사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수검자에게 익숙한 장소에서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진로탐색 시간은 하루 종일 집중력이 좋은 오전 10시~12시에 실시하는 것이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검사를 수행하는 소요시간은 대체로 50분 정도이므로, 학교 정규 수업시간에 검사를 실시해도 시간적으로 무리가 없다. 각 영역의 문항은 긍정이면 'O', 부정이면 'X'로 응답하게 되어 있으며 컴퓨터용 검사지의 경우에는 OMR카드에 컴퓨터용 사인펜으로 체크한다. 한국판 Holland 진로탐색 검사는 현재 한국가이던스에서 유료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한국 고용정보원에서 개발한 직업흥미검사와 직업선호도 검사를 청소년 및 만 18세 이상을 대상으로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Holland 진로탐색 검사의 채점과 해석

Holland 진로탐색 검사의 채점은 자가 채점용일 경우가 수검자가 검사지에 표시한 것을 검사자가 채점한 후, 검사 결과에 따른 정보를 바탕으로 진로상담, 즉 해석상담을 실시한다. 컴퓨터용 검사일 경우 응답지를 한국가이던스 서울 본사로 보낸다. 이를 채점하여 결과에 따른 해석 내용을 개인에게 전달한다. 

 

Holland 진로탐색 검사의 육각형 모형(RIASEC) 영역 각각에 대한 요약 점수를 제공한다. 각 점수는 각각의 하위 검사 영역에 해당되는 문항에 대한 근거 하여 산출된다. 예를 들어 활동 영역 중 R계 11개 문항 중 4개를 응답했다면 활동 영역의 R계 점수는 4점이 부여된다. 대학생이나 성인의 경우는 가치, 성격, 활동, 유능감, 자기 평정의 6개 하위영역에 대한 점수와 RIASEC 요약 점수를 결과로 얻게 된다. 계산된 RIASEC 각 척도점수 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의 척도와 두 번째로 높은 점수의 척도가 개인의 유형 코드가 된다. 각 하위 영역의 문항들은 척도에 따라 중복 채점되기 때문에 문항 수와 최대 점수 간에는 일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홀랜드 코드는 6개 유형의 조합으로 나타나며, 총 720개로 세분화된다. 육각형 모형의 해석을 위해 일관성, 변별성, 정체성, 일치성, 교육 수준의 다섯 가지 기본 특성을 살펴볼 수 있다. 

 

(1) 일관성- 성격 패턴이 일관되게 나타난다는 것은 서로 유사한 유능감, 가치, 특성 등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서로 가까운 위치에 있는 유형끼리는 유사한 점이 많고, 먼 유형끼리는 유사한 점이 거의 없다. 성격적 특징이나 직업기능에서 거의 관련이 없다. 중간 정도의 일관성은 육각형에서 서로 하나씩 건너뛰는 유형들이다. 높은 일관성 수준은 경력이나 진로 결정 방향 면에서 안정성을 가지는 특징이다.

(2) 정체성-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은 성격유형의 정체성과 직업 상황의 정체성의 영향을 받는다. 성격유형에 있어서의 정체성은 나의 직업 상황의 정체성 척도 점수를 통해서 알 수 있다. 환경적 정체성은 환경이나 조직이 통합된 목적과 업무가 있을 때 그리고 장기간에 걸쳐 안정된 보상을 받을 때 얼을 수 있다. 개인의 정체성은 자신의 목표와 재능, 흥미에 대해 안정된 생각을 가지고 있는 정도이다. 

(3) 변별성- 변별성은 직업적 흥미 특성이 얼마나 뚜렷하게 나타나는가를 의미한다. 변별도는 가장 유사한 성격과 가장 유사하지 않은 성격 간의 점수차 또는 가장 유사한 환경과 가장 유사하지 않은 환경 간의 점수차를 말한다. 결국 변별성이 높다는 것은 육각형 모형에서 한 유형에는 유사성이 많고, 다른 유형에서는 유사성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뜻이다. 변별도가 낮을수록 성격에 특징이 없거나 잘 규정되지 않아 유형을 예측하기 어렵다. 

(4) 일치성- 일치성과 양립성에 정도에 따라 사람과 환경의 상호작용은 평가된다. 일치성은 개인의 직업흥미나 성격 등의 특성이 직무 또는 조직과 일치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즉, 개인의 직업흥미나 성격 등의 특성이 직무 또는 조직과 일치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따라서 일치성이 높은 사람은 직업생활에서 높은 직무수행 능력을 보이고 만족할 수 있다. 

(5) 교육 수준- 그 사람의 교육 수준과 직업 및 업무환경의 일치 정도에 따라 사람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은 영향을 받는다. 개인과 직업환경의 교육 수준이 일치하지 못한다면 양방향으로 영향을 미친다. 일하는 사람의 수준은 높은데 낮은 교육 수준의 직업환경일 경우, 그리고 사람의 교육 수준은 낮은 반면 교육 수준이 높은 환경의 요구가 있을 경우 양방향 모두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난다. 

 

육각형 성격유형 설명

Holland 진로 이론에서는 직업과 관련하여 성격과 흥미를 여섯 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1) 실재형 - 남성적이며 솔직하고 지구력이 있고 다소 거칠고 투박한 편이다. 대체로 말이 없으며 냉정하고 고집이 세다. 단순한 편이다. 이들이 유능감을 보이는 직업 활동은 기계적인 형장에서 직접 신체로 하는 활동, 기계나 공구를 다루는 일이다. 

(2) 탐구형 - 논리석이고 합리적이며 호기심이 많아 학구열이 높다. 탐구형은 사람보다는 아이디어를 지향하고 추상적이거나 분석적인 사고를 요하는 직업을 선호한다. 탐구형은 여섯 가지 유형 중에 가장 높은 사회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탐구형의 인생 목표는 사물이나 현상을 발견하고 과학에 대한 이론적 기여를 하는 것이다. 

(3) 예술형 - 예술형은 좋아하는 직업이나 활동이 창의적이며 표현을 지향하는 일이다. 새로운 방식으로 표현하는 직업, 예를 들면 음악인, 작가, 연극인과 같은 분야와 관련된 직업과 관련 있다. 반면에 사무적 기술이 부족하며 구조화된 활동에는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 

(4) 사회형- 사람을 좋아하고 관대하며 마음이 따뜻하고 활동적이다. 타인의 문제를 듣고 이해하며 사람들을 도와주는 일을 좋아한다. 사회형은 외적인 보상보다는 사람을 육성하고 보살피는 일에 보람을 느낀다. 반면 기계를 다루는 일이나 군대처럼 엄격한 규율 속에서 일하는 것을 싫어한다 

(5) 기업형- 기업가적 기질이 강하며 진취적이고 자신감이 넘칠 뿐만 아니라 외형적인 성격이다. 각 개인의 지위와 위치가 분명하고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 권력과 통제를 강조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활동에는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 

(6) 관습형- 정확하고 빈틈이 없다. 세밀하고 계획적인 사무적인 습관을 가지고 있다. 인내심이 강하며 묵묵히 자신에게 맡겨진 일을 수행하는 것을 좋아한다. 반면 예술적이거나 상상력에 관련된 능력은 부족하다. 관습형의 추구가치는 능률적이고 안정감과 안전함이다. 

 

Holland의 이론은 복잡한 직업세계를 단순화하며 진로를 해석하는데 유용한 방식이다. 그러나 각 진로적성유형의 발달과정에 대한 설명이 결여되어 있으며, 사람들이 주어진 환경을 극복하기도 하고 자기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아쉬운 한계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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