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행동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 중에 외부요인, 즉 물리적 자극뿐 아니라 사람 자체가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사회심리학이라고 본다. 예를 들면 집에서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는가, 아니면 도서관에 가서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는가?라는 질문에 대부분 사람들은 이른 새벽 도서관에 나와서 긴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함에도 불구하고 도서관에 자리를 잡으려 한다. 그것은 자신이 공부하고자 하는 마음이 간절하다 해도 집에서 혼자 공부하면 오래 공부하지 못하고 잘 집중하지 못한다는 것을 안다. 즉 도서관에서 다른 사함들과 함께 공부를 하는 것이 자신의 공부와 관련된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것이다. 선생님이나 부모들은 아이들이 싫어하는 무언가를 시킬 때 자주 경쟁이라는 도구를 사용한다. 아이들이 놀고 난 장난감을 치우게 할 때 과자를 보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아이들이 과자라는 보상에 청소를 할 수도 있지만 어떤 경우에는 그다지 효과가 없을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친구나 가족과 경쟁을 시킨다면 빠른 속도로 치우기 시작한다. 부모의 계략에 넘어갔다는 것도 인식하지 못한 채, 실재적 이익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도 무시한 채 승리에 마냥 즐거워한다. 자신에게 주어지는 수많은 타인들의 영향과 자신이 주는 영향을 안다면 보다 부적절한 사회적 영향으로부터 보다 편안하고 자유로울 수 있을 것이다.
후강 효과
후광효과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특정한 장점 때문에 다른 장점들이 더 많은 것으로 보이는 것을 말한다. 가령 성격이 내성적인 친구가 있다고 했을 때 그 친구가 전교 1등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후, 내성적인 성격이 겸손한 모습으로 볼 수 있다. 그의 행동 하나하나를 전교 1등과 연관 지어 긍정적 가치와 의미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후광효과는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판단을 방해하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대인 지각
타인에 대한 우리의 행동은 첫째 타인에 대한 평가에 의해서 결정된다. 그를 선한 사람이라고 평가한다면 우리는 그에게 우호적 행동을 하게 된다. 반면 불량한 사람이라면 적대적 행동을 나타낸다. 그러나 객관적으로 그 사람이 우리가 지각하고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닐 수도 있다. 둘째 그들이 왜 그러한 행동을 했는지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의해 결정된다. 사람들의 행동의 원인을 나름대로 생각하게 되는데 무엇을 원인으로 생각하는가에 따라 그 사람에 대한 태도가 달라질 수 있다.
인상형성
인상 현성은 `상대방이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종합적 평가라 할 수 있다. 상대방에 대해 `지적이며, 얌전하다, 부드럽다'등 세부적 평가를 한 후, 상대방에 대해 `좋다' 또는 `싫다'로 결론짓는 것을 의미한다. 인상을 짧은 순간에 형성하는 것은 몇 가지 이로운 점을 제공한다. 내가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준다면 가까워질 수 있고, 신뢰를 얻을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심리적, 사회적 지원들을 받을 수 있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렇듯 인상형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상형성에는 부정확성과 오류가 발생한다.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자신은 타인을 매우 짧은 시간에 파악이 가능하다고 말하는 반면, 타인이 자신을 알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런 평가는 다양한 상황에서 주의 깊게 이루어져야만 정확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외모
외모는 다른 특성에 비해 매우 중요한 인상형성의 수단이 된다. 특히 외모가 뛰어난 사람은 성격마저도 좋을 것으로 인식된다. 동일 범죄를 저지른 여성들은 미모가 뛰어난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으로 나누어 형량을 비교한 결과 미모가 뛰어난 집단의 여성이 평균적으로 낮은 형량을 받았다. 이는 미모가 뛰어난 사람이 그러한 범죄를 저지를 만한 성격의 소유자가 아닌 것으로 보았기 때문일 수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 아이의 얼굴 특성을 지닐 경우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순진함과 진솔함 등을 가진 것으로 지각하는 경향이 있다. 커다란 눈, 둥근 턱, 하얀 피부 등이 그러한 단서들이 된다.
첫인상
사람의 인상형성은 일반적으로 알고 있듯이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여러 가지 정보를 종합하여 정확한 인상을 형성하는데 과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려 한다는 것도 알고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첫인상은 몇 초만에 형성되기 때문에 첫인상을 잘 가꾸라고 충고한다. 첫인상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첫인상은 오랫동안 유지되면 잘 변하지 않는다.
둘째, 우리는 새로운 정보를 처리할 때 원래의 인상과 일치하는 방식으로 해석한다. 셋째, 반대되는 정보보다는 일치되는 일반적 도식을 더 잘 기억한다. 넷째, 사람은 다른 사람의 인상과 일치하는 방식으로 행동한다. 결국 첫인상이 자기 충족적 예언이 된다.
확증적 편향
자신이 가지고 있던 첫인상에 일치하는 정보는 수용 하지만 일치하지 않는 정보는 부정함으로써 자신의 첫인상을 확신하는 것을 말한다. 게임 중에 `마피아'라는 게임이 있다. 그 게임에서는 사회자 1명, 마피아 2명, 그리고 나머지는 시민의 역할을 맡는다. 사회자는 사람들의 눈을 감긴 채 마피아를 몰래 지명한다. 그런 후에 시민들은 마피아를 찾아야 한다. 그리고 마피아는 자신의 신분을 최대한 숨긴 채 다른 시민이 마피아로 의심받도록 해야 한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눈빛, 얼굴 표정, 말투, 그리고 자신의 입장에 대한 비논리적 설명 등을 보면서 마피아를 찾는다. 이때 마피아인지 아닌지를 떠나서 처음에 마피아로 의심되는 사람은 어떤 말을 하여도라도 결국 마피아로 보인다는 것이다. 이러한 게임 과정을 거치면서 자신이 실수했을 것이라는 것을 반성하지 않고 살아간다. 우리의 가정은 맞을 수도 있지만 틀리 수도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자신이 형성한 첫인상의 오류를 의심하지 않는다
고정관념
우리는 다른 사람의 모든 측면을 인식하지는 않는다. 대신 지름길을 택하거나 도식을 활용한다. 여기서 도식이란 기억에 저장된 일변화된 관점 또는 표상을 말한다. 도식은 제한된 정보만 가지고 다른 사람의 여타의 부분을 추론할 때 사용한다. 즉 부족한 정보를 장기기억에 있는 정보를 통해서 보완하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인상을 형성하는 방법이다. 이때 정확한 것도 있지만 부정확한 것도 있다. 도식 중에서 특정한 범주에 속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고 믿어지는 성격특성을 고정관념(stereotype)이라고 한다.
부정성 효과
부정성 효과(negativity effect)란 나쁜 정보가 인상형성에 더 큰 영향을 주는 현상을 말한다. 사람들은 아무리 많은 장점이 있더라도 마음에 들지 않는 한 가지 단점 때문에 상대방에 대한 전반적 인상이 나빠지는 경우가 있다. 딸이 남자 친구를 소개했을 때 부모들이나, 회사에서 사원을 뽑을 때 면접관들이 그러하다. 인터넷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구매후기를 보게 되는데 좋은 평이 많더라도 부정적 댓글이 하나라도 있게 되면 쉽게 물건을 구매하기가 힘들어진다. 이는 긍정적인 측면에서 얻게 되는 것보다 부정적인 측면으로 인해 받게 될 피해를 피하려는 동기가 더 크기 때문이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장완성검사 (SCT)의 구성과 해석방법 (0) | 2022.01.18 |
---|---|
심리학 - 스트레스반응과 대처 (0) | 2022.01.17 |
로샤검사(Rorschach)검사의 특징과 구성 (0) | 2022.01.12 |
HTP 검사의 임상적 적용 (1) | 2022.01.11 |
HTP검사의 해석적 지침 (0) | 2022.01.11 |